앞서서 고지혈증 원인과 증상 그리고 관리를 위해 중요하게 봐야 하는 점들을 몇가지 정리했보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뭐니뭐니해도 고지혈증 식단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음식이 고지혈증을 일으키는 큰 원인이 되는 부분이기때문이다. 고지혈증관리를 위해 약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약을 계속 먹게 되면 따라오는 부작용이 정말 많기때문에 최대로 치솟은 수치를 어느정도 잡는데에만 복용을 하는 것이 좋다. 이 약을 복용중단할지 그렇지 않을 지는 본인과 주치의의 판단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어찌되었든 우리 몸에 자연식품이 아닌 신약이 계속해서 공급된다는 것은 좋은 것이 아니다. 그래서 우리 아버지도 이런 상태에 계속 두고볼 수는 없어서 다양한 정보를 찾고, 또 그 중에서도 신뢰심이 가는 내용들로 찾아서 정리를 해 보았다.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
고지혈증에 관한 아니 그 보다 고지혈증을 일으키는 콜레스테롤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이 많이 있었다. 그 중에서도 한가지는 콜레스테롤이 무조건적으로 나쁜 것이 아니라 LDL 이 수치가 산화될때 그때부터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그러면 혈관에 쌓이고 싸이다가 고지혈증을 잃으키고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게 될 수 있다. 그렇게 만들 수 있는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달걀 노른자
계란은 완전식품으로도 불리고 있지만 고지혈증을 가지고 있거나 관리가 필요한 사람에게는 달걀 노른자가 특히 나쁘다고 한다. 콜레스테롤 함유가 높으니 말이다. 다양한 연구 결과가 있는데 먹어도 상관없다, 혹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로 나뉜다고 한다. 몸이 건강한 상태라면 하루에 두개정도를 섭취하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만약 고지혈증을 타이트하게 관리해야한다면 피하는게 좋다.
2.동물성지방
이미 동물성지방이 혈관에 안좋다는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알려져 있다. 특히 돼지와 소의 기름은 몸에 더 잘 쌓인다는 소리가 있었다. 되도록이면 기름을 제거하고 먹거나, 굽기보단 수육형식으로 기름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소세지나 햄같은 가공육은 절!대! 먹으면 안된다.
그에더해 치즈나 버터와 같은 가공지방들도 완전히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치즈는 시중에 식용유로 만든것들이 많아서 자연치즈를 찾는 것이 어렵다. 어쨌든 지방이라서 타이트하게 고지혈증 관리를 해야하는 환자에겐 나쁜 음식이 될 듯하다.
3.튀긴음식
모든 지방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것은 아니다. 분명하게 지방은 우리가 힘을 낼 수 있게 해주므로 꼭 필요한 존재이다. 하지만 나쁜 지방이 분명하게 존재한다. 그게 바로 트랜스지방. 이건 전세계에서 주목하고, 또 판매되는 식품들에는 기재를 해야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아무튼 이런 트랜스 지방은 튀긴음식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감자튀김이나 야식으로 좋은 프라이드치킨 이런 것들을 먹으면 안된다. 건강한 사람들이야 한번씩 먹어도 몸에 큰 이상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고지혈증의 위험이 있거나 이미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진짜 절대 먹으면 안된다. 사실 신발을 튀겨도 맛있는데 튀김을 먹지 말라니... 그래도 살려면 어쩔 수 없다. 먹으면 안된다.
4.새우,장어 등 콜레스테롤 함유가 높은 바다생물
그러면 육고기가 아닌 수산물은 괜찮을 것 같은데, 그러지만도 않다. 왜냐하면 새우나 장어 그리고 오징어에도 콜레스테롤 함유가 높게 있다고 한다. 이런 생물들의 섭취는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먹고 싶을때는 소량만 먹고, 건강하게 삶거나 찌는 방식으로 섭취해야한다. 버터 구이 이런거 금지! 이래서 고지혈증 식단이 쉽지 않다.
5. 초콜렛
시중에 나와있는 초콜렛과 이를 포함한 과자들, 그 외의 유탕처리 과자들도 모두 고지혈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먹으면 안된다. 입에 달고 몸에 쓴 게 바로 이런 종류의 음식!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그러면 어떤 음식들이 고지혈증 관리에 좋을까?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은 피하되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좋다.
1.녹황색 채소
우리가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상추나 깻잎과 같은 녹황색 채소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섭취하기도 쉽다. 또 시금치나 제철 봄나물도 좋다.
2.해조류
땅에서 나오는 채소들도 좋고 바다에서 나오는 풀도 고지혈증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미역과 다시마 톳 등과 같은 해조류가 좋다. 이 또한 한번에 많이 먹으면 좋지 않고, 강한 맛의 양념과 함께 먹는 것도 좋지 않으니 섭취 방식에도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3.버섯
마트에 가면 싼값에 구매할 수 있는 버섯도 고지혈증 식단을 하는데 좋은 식재료가 된다. 다양한 식감과 맛 그리고 향을 가지고 있으니 기호에 따라 잘 사용해 보면 좋을 것 같다.
4.강황
강황은 언제나 우리몸에 좋은 식재료로 추천되는데 강황에 있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때문이다. 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중화시켜 줄 수 있다. 특히 나쁜 중성지방을 중화시켜주기때문에 강황함류가 높은 카레를 먹으면 좋다.
5.견과류
개인적으로는 의외였던 음식은 견과류였다. 하루에 한줌 정도가 권장된다. 그 이상으로 먹으면 오히려 복부지방이 많이 쌓이고 몸에 해롭다. 아몬드가 특히 좋다고 한다.
고지혈증 식단
이런 걸 알아보고 나니 고지혈증 식단을 어떻게 해야하나 참 고민이 많이 되었다. 그래도 우리 집에서 평소 잘 먹던 것들도 있고 해서 다양한 응용 요리 메뉴를 몇가지 정해두고 그때그때 요리를 해서 드렸다. 더욱이 아버지는 식단 조절을 해야하는 아스피린 복용과 당뇨까지 있었기때문에 안좋은 음식이 겹치지 않도록 조금 더 신경을 쓸 필요가 있었다.
1.닭가슴살버섯카레
2.마녀스프(토마토,소고기,감자,당근,양배추 등을 푹 끓여 만든 스프)
*많은 레시피에서는 치킨 스톡을 넣지만 이런 조미료는 모두 제외하고 자연재료만 넣어 만들었다.
3.소고기 배추찜
4.돼지고기 앞다리 살 수육 (비계제거) + 부추무침
5.새송이버섯구이와 쌈채소(참치쌈장)
6.솥밥(다시마, 연어, 기름기가 적은 부위의 소고기, 등 다양하게)
7.미역국
8.연근,배추,당근,버섯,브로콜리 등을 편백찜기에 쪄서 먹기
9.흰살생선 찜 (아무런 양념을 하지 않고 담백하게)
10. 양파,배추,시금치 등을 나물로 무쳐 건강한 채식 비빔밥
11.기름기적은 소고기부위 스테이크
*스테이크를 너무 먹고 싶어하셔서 올리브오일을 둘러 거의 말라비틀어져보이는 스테이크라도 해드림.
이 외에도 냉장고에 있는 다른 재료가 있으면 응용해서 콜레스테롤 식단을 해드리려고 했다. 양도 중요했고, 워낙 쌃밥을 좋아하시던 분이라 탄수화물도 한두달은 평소보다 조금 덜 드시도록 했다. 그랬더니 그 다음 콜레스테롤 혈액검사에서 조금 나아졌다는 결과를 볼 수 있었다. 그렇지만 안심할 수준은 아니었기에 식단 관리는 계속 된다.
'도움이 되는 정보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스피린 복용 식단 어떻게 짜는 게 좋을까? 주의해야할 음식 3가지 피해서 만들기 (0) | 2024.06.16 |
---|---|
고지혈증 관리 증상 원인 정확하게 알고 건강하게 관리하기위해 알아야 하는 4가지 (0) | 2024.06.15 |
아스피린 복용시 주의해야 하는 음식 종류 3가지 (0) | 2024.06.12 |
한국 김 종류 4가지와 만드는 방법 김의 역사 지역별 특산품 (0) | 2024.06.12 |
뇌경색 전조증상 대표 4가지 치료와 관리 방법 (0) | 2024.06.08 |
댓글